건설기술 / Technical Consulting

사면보강 공법

페이지 정보

조회 64회 작성일23-02-21 14:29

첨부파일

본문

산사태의 발생요인은 내적요인(잠재적소인)과 외적요인(직접적유인)의 두 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이들 두 요인이 함께 구비되었을때 산사태가 비로서 발생된다. 즉 내적으로 취약한 지질구조를 가지고 있는 사면에 강우및 절토등의 외적유인이 가하여 질 경우 산사태가 발생되기 쉽다.
최근에 발생되는 대부분의 산사태는 구릉지와 산지개발에 따른 인위적인 유인에 의한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산사태발생을 방지할 대책을 마련하려면 이들 발생요인을 잘 파악하여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을 결정하여야 할 것이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산사태를 방지하고자 많은 대책공법이 채택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효과적인 산사태방지대책은 대상지역의 지질학적, 지형학적 및 지반공학적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즉 국가나 지역에 따라 기상특성, 지반특성 및 산사태 발생기구특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각 지역의 특성에 적합한 대책공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종래의 사면안정공법으로는 경사면을 식물이나 블럭으로 피복하여 강우에 의한 세굴을 방지하는 소규모의 공법이나 사면의 구배를 완만하게 하는 공법이 많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이르러서는 이들 공법으로 산사태를 억지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어 억지말뚝, 앵커, 옹벽등으로 사면의 저항력을 증대시키는 적극적인 공법이 많이사용되고 있다.
본장에서는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적용된 이들 산사태방지대책공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고자 한다. 산사태방지대책공법의 정리방법으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Schuster는 사면안정공법을 배수공, 절토공, 압성토공 및 지반보강공의 4가지로 크게 구분하였다2 18 ) . 한편 山田는 산사태방지대책공을 억지공과 억제공의 두가지로 크게 구분하였다.2 5 9 ) 그러나 이들 대책공법은 기능상으로 분류한다면 현재의 사면안전율이 확보되어 있는가에따라 구분될 수 있을 것이다. 즉 현재 사면안전율이 확보되어 있는 경우는안전율이 감소되지 않게 하여야 할 것이고 사면안전율이 확보되지 않은 경우는 안전율이 확보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산사태방지대책공법을 안전율유지법과 안전율증가법의 두가지로 크게 구분정리하고자 한다. 즉 현재의 사면안전성은 확보되어 있으나 우수의 침투, 세굴등에 의하여 사면안전율이 감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용되는 사면안전율유지법과 사면안전성이 확보되지 못 할 것이 미리 예정되는 사면에 적용할 수 있는 사면안전율증가법의 두가지로 크게 구분 정리하고자 한다. 

댓글목록

Hyundai Terra Tower 202, Dasanjigeum-ro, Namyangju-si, Gyeonggi-do 12284, Republic of Korea​   |   Tel. +82(0)2-422-8384/5
Copyright(c) GeoMarine. All Rights reserved.